top of page

2020년 공연예술창작활성화 지원사업<지역설화 아동극 백운고시완 선생의 도술>


● 개요

사 업 명 : 2020 지역문화예술육성 지원사업 "연극 사랑에 관한 다섯개의 소묘"

주 최 / 주관 : 문화콘텐츠창작소 담아

후원 : 한국문화예술위원회, 경남문화예술진흥원

● 프로그램소개

- 공연명 : 지역설화 아동극 백운 고시완 선생의 도술

- 공연일자 : 2020. 12. 23.~ 12. 24.

- 공연장소 : 통영극장

- 기획의도 :

○ 코로나19의 장기화는 경기불황과 지역민의 생계를 위협하고 있으며, 지역민은 문화예술을 즐길 기회를 잃고 있다. 특히 지역의 미래를 이끌어 나갈, 그래서 보다 많은 문화예술을 경험하고 향유해야 할 아동들은 더욱이 그러하다. 따라서 공간과 시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안전하게 공연을 감상할 수 있는 ‘온라인 공연콘텐츠’의 개발을 통해 아동들에게 더욱 많은 문화예술을 접할 기회를 마련하고자 한다. 또한 단순히 이야기를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통영지역에 전해져 오는 설화를 쉽고 재미있는 그림자와 영상을 활용하여 아동극으로 만들고자 한다.

○ 설화는 아동들에게 지역의 문화를 제대로 일깨워줄 수 있는 훌륭한 재료이며, 그것을 올바로 전승하는 것은 현재를 살아가는 어른들의 몫이라 믿는다. 이에 지역 설화의 본질은 유지하고 그 형태를 현대적으로 재창작하여 아동들에게 지역의 뿌리를 제대로 알리고자 한다.

○ 온라인공연콘텐츠의 개발은 1회 공연으로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교육용 콘텐츠로서의 가치를 가질 수 있도록 교육기관에 공익적으로 제공하고자 한다. 마지막으로 문화예술 행사가 대거 취소되어 정신적 경제적으로 힘들어하고 있는 지역 예술인이 창작활동을 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되리라 본다.

- 연출의도 :

아이는 우리의 미래이다. 극 중 펼쳐지는 재밌는 그림자극과 영상을 통해 끊임없이 상상할 수 있길 바란다. 반려동물인 개와 고양이가 이야기해주고 공연 내내 라이브로 펼쳐지는 음악은 감동이 담겨 있다. 또한, 놀이로 진행되는 공연은 아이들 눈높이를 맞추어 주의력과 집중력을 향상할 수 있다고 믿는다. 마지막으로 ‘백운 고시완 선생의 도술’은 통영지역의 역사와 인물의 역사적 의의 및 교훈을 담고 있다. 우리가 살고 있는 통영지역의 가치를 품고 있는 소중한 자원을 아동극을 통해 아이들에게 전하고 싶다.

bottom of page